[level 1] 실패율 - 42889
성능 요약
메모리: 87.1 MB, 시간: 11.26 ms
구분
코딩테스트 연습 > 2019 KAKAO BLIND RECRUITMENT
채점결과
정확성: 100.0
합계: 100.0 / 100.0
제출 일자
2024년 10월 28일 23:42:28
문제 설명
실패율
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.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,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.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.
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.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,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.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.
-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.
-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/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
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,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.
제한사항
- 스테이지의 개수 N은
1
이상500
이하의 자연수이다. - stages의 길이는
1
이상200,000
이하이다. - stages에는
1
이상N + 1
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.-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.
- 단,
N + 1
은 마지막 스테이지(N 번째 스테이지)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.
-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.
-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
0
으로 정의한다.
입출력 예
N | stages | result |
---|---|---|
5 | [2, 1, 2, 6, 2, 4, 3, 3] | [3,4,2,1,5] |
4 | [4,4,4,4,4] | [4,1,2,3] |
입출력 예 설명
입출력 예 #1
1번 스테이지에는 총 8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, 이 중 1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. 따라서 1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- 1 번 스테이지 실패율 : 1/8
2번 스테이지에는 총 7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, 이 중 3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. 따라서 2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- 2 번 스테이지 실패율 : 3/7
마찬가지로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- 3 번 스테이지 실패율 : 2/4
- 4번 스테이지 실패율 : 1/2
- 5번 스테이지 실패율 : 0/1
각 스테이지의 번호를 실패율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다음과 같다.
- [3,4,2,1,5]
입출력 예 #2
모든 사용자가 마지막 스테이지에 있으므로 4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1이며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이다.
- [4,1,2,3]
key point
- 스테이지 도전자 수 구하기
- 실패율 구하기(스테이지 도달한 유저가 0일경우, 0으로 처리)
- 내림차순 정렬하기 (실패율이 같을 경우 스테이지 번호가 작은 순서대로)
소스코드
import java.util.*;
class Solution {
public int[] solution(int N, int[] stages) {
// 1. 스테이지별 도전자수 구하기
int[] challenger = new int[N + 2];
for(int i = 0; i < stages.length; i++){
challenger[stages[i]]++;
}
// 2. 실패율 구하기
HashMap<Integer, Double> fails = new HashMap<>();
double total = stages.length;
for(int i = 1; i <= N; i++){
if(challenger[i] == 0){
fails.put(i, 0.0);
}else{
fails.put(i, challenger[i] / total);
total -= challenger[i];
}
}
// 3. 내림차순 정렬하기
int[] answer = fails.entrySet().stream()
.sorted((o1, o2) -> Double.compare(o2.getValue(), o1.getValue()))
.mapToInt(HashMap.Entry::getKey)
.toArray();
return answer;
}
}
소스설명
int[] challenger = new int[N + 2];
challenger
배열의 크기를N + 2
로 선언한 이유는 배열의 0번째 인덱스를 비워두고,stages
배열의 값 자체를 인덱스로 사용해 코드를 간결하고 직관적으로 만들기 위함입니다.- 이렇게 하면,
challenger[stages[i]]++
와 같이stages
의 값을 그대로challenger
배열의 인덱스로 사용할 수 있어 반복문에서 추가적인 계산 없이 각 스테이지에 도달한 사용자 수를 기록하는 데 편리합니다.
double total = stages.length;
total
변수를double
로 선언한 이유는 실패율을double
형식으로 계산하기 위해서입니다.int / int
연산은 int를 반환하므로,challenger[i] / total
에서double
을 반환받기 위해total
을double
로 선언함으로써 정확한 소수점 값을 유지하며 실패율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.
int[] answer = fails.entrySet().stream()
.sorted((o1, o2) -> Double.compare(o2.getValue(), o1.getValue()))
.mapToInt(HashMap.Entry::getKey)
.toArray();
- fails.entrySet()
entrySet()
메서드는HashMap
에 있는 모든 키-값 쌍(Map.Entry
객체)을Set
형태로 반환합니다.- 예를 들어,
HashMap<Integer, Double> fails
가{1=0.5, 2=0.9, 3=0.7}
이라면entrySet()
은 각 키-값 쌍을 포함한{1=0.5, 2=0.9, 3=0.7}
이라는 집합(Set)을 반환합니다.
- .stream()
entrySet()
으로 반환된Set
에 대해 스트림(Stream)을 생성합니다. 스트림을 사용하면 컬렉션의 요소를 순차적 혹은 병렬적으로 처리할 수 있어 정렬, 필터링, 매핑 등 다양한 연산을 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.
- .sorted((o1, o2) -> Double.compare(o2.getValue(), o1.getValue()))
sorted()
메서드는 스트림의 요소를 정렬합니다. 여기서는 각Map.Entry
객체의 값(Double
)을 기준으로 내림차순 정렬하고 있습니다.Double.compare(o2.getValue(), o1.getValue())
를 사용해 두 객체를 비교하고, 값이 큰 순서대로 배치합니다.
- .mapToInt(HashMap.Entry::getKey)
mapToInt()
메서드는 각Map.Entry
객체에서key
만 추출하여 정수 스트림(IntStream)으로 변환합니다.HashMap.Entry::getKey
는 람다 표현식으로getKey()
메서드를 호출해 각 키를 반환하게 합니다.
- .toArray()
- 최종적으로 정수 스트림을 배열(int[])로 변환합니다.
출처: 프로그래머스 코딩 테스트 연습, https://school.programmers.co.kr/learn/challenges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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